평균 10%를 넘겨버린 '청년' 실업률

모두가 불안한 오늘을 살고 내일을 기다리지만


가끔은 불편하고 여전히 반가운 '청년'이라는 현재를 당차게 내딛


158cm의 거인 

'보통청년' 강수인 대표를 만나봅니다.





Q0.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적약자의 자활을 돕는 사회적기업 핫팩스토어의 대표 강수인이라고 합니다.



Q1.어떻게 사회적 기업(‘핫팩스토어’)을 시작하게 되었나요?


대학을 졸업하고 식품관련 MD/마케팅 일을 하다가 상품성 있는 제품을 생산하지만 실제 판매에 이르지 못하는 사회적약자 계층이 생산한 제품들의 많은 사례들을 확인하면서 핫팩스토어의 아웃라인을 그렸고 작년 2월부터 준비를 시작해서 작년 10월 본격적으로 법인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2.‘핫팩스토어의 뜻이 궁금한데요?


핫팩스토어따뜻한 큐레이션 박스를 만들어 각각의 브랜드 스토리를 담아 전달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적약자 생산품(*장애인 및 사회적경제 제품)의 큐레이션을 통해 그들의 경제적 자활을 돕고 소비자들에겐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는 구조를 만들어가는 플랫폼이라는 함의를 담고 있습니다.



Q3.‘핫팩스토어는 어떤 회사인가요?


사회적 약자 혹은 취약계층이 생산하는 상품은 상품자체의 경쟁력을 갖추어도 마케팅이나 영업활동을 통한 유통망 확보 등을 진행하기에 재정이나 인력확보가 여의치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핫팩스토어는 이들의 자활을 응원하는 쇼핑플랫폼입니다. 사회적 약자들이 생산해 낸 제품을 통해 상품자체의 판로를 확보해주고 나아가 단순한 유통망, 유통채널이 아닌 소셜 큐레이션 박스를 제작하여 보다 적극적인 상품가치를 만들어내려고 노력하는 회사입니다.



Q4.사회적 약자들이 생산하는 제품을 찾는 게 주요 업무일 것 같은데 어떤가요?


저희가 하는 최초의 일이 바로 그런 제품들을 발굴해내는 일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가격 이상의 퀄리티를 갖춘 제품들을 선별하고 또한 제품의 품질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 방향을 제시합니다. 어떤 제품이든 1달간의 품질테스트기간을 거쳐 제품을 선별하고 있고 고객에게 제품 전달은 물론 cs에 이르는 영역까지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계의 추천이나 서칭을 통해 발굴해낸 업체와의 제휴 인터뷰에서 시작해 현장 방문을 통해 제작 공정 확인, 실제 사용을 포함한 통한 각종 품질 검증, 필요 시 품질개선 방향 제안, 판매 후 고객의 불만처리까지 모든 영역의 업무를 업체와 함께 한다고 이해하시면 빠를 것 같습니다.




Q5.‘상품의 큐레이션이 핫팩스토어의 경쟁력으로 보여지는데 전문인력이 있나요?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제 본업이 MD업무였고 프리랜서 전문인력들이 함께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큐레이션이 단순한 좋은 상품을 선별하고 보기 좋게 배열/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간의 스토리를 만들어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모든 상품을 직접 발굴하고 생산자들을 만나며 직접 듣게 되는 이야기들에게 큐레이션이 진행되기 때문에 보다 가치 있는 큐레이션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Q6.일반 기업을 하는 것도 힘든 일인데, 사회적 기업을 하면서 느끼는 힘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작은 것 하나하나 힘든 일 투성이입니다.

일을 시작 할 때는 크라우드 펀딩에서 시작했고 한국사회적기업육성사업에 참여해서 일정부분 비용도 지원받고 있습니다. 저희 사무실이 있는 곳은 사회적기업가들이 공간을 섀어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정말 작은 것 에서부터 사무공간 마련까지 정신 없는 시간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너무나 당연하게도 사회적기업도 기업이기 때문에 일정수준 이상의 이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그래야 함께 일하는 분들 에게 임금도 드릴 수 있고 기업이 다음 단계를 밟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이익을 좇게 되면 사회적 기업의 가치가 훼손이 됩니다. 이 중간의 선을 지키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외형적인 성장에 집착하기보다는 차분하게 내실부터 다져나가려고 합니다. 천천히 조급하지 않게 규모를 키워서 더 많은 업체들과 함께 하고 싶고 그들의 힘이 되고 싶습니다.

 



Q7.앞으로 꿈꾸는 핫팩스토어의 모습은?


얼마 전에, 사회적기업 해외 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어서 스코틀랜드를 다녀왔습니다. 이미 그 곳엔 사회적 경제시장 규모도 상당하고 오랜 시간 탄탄하게 구축되어 소비시장에서도 신뢰받고 있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저도 언젠가는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모습이 가능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핫팩스토어가 이를 위한 작은 가능성이 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더 많은 사회적 기업(현재 약 20여개)과 함께 협력할 수 있도록 노력해서 전문적을 가진 상품군을 갖춰야 할 것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오프라인매장 플랫폼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사회적기업상품의 가치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이들의 상품을 해외로 수출해 더 많은 기업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것이 꿈입니다.


Q8.’핫팩스토어를 강하게 혹은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일을 하면서 어려운 일을 많이 겪지만 각 생산업체 대표님들의 진심, 그들의 절실함, 진정성 담긴 인사가 엄청난 힘이 됩니다. 그 분들을 생각해서라도 더 기반을 탄탄히 해서 함께 할 수 있는 힘이 되고 싶습니다



더 많은 사람의 희망을 이야기하는

 핫팩스토어 강수인대표를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빨호랭이 2016.10.24 1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 키도 158..
    반성 되네요~!!